안녕하세요. 팔방미남입니다. 인천공항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 받으려고 하시나요? 검사센터 위치, 소요시간, 준비물 등등 출국하기 전에 미리 알면 좋은 여러 팁들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자 그럼 바로 시작해볼까요?

사전준비

인천공항 코로나19 검사 예약

인천공항 코로나19 검사 예약을 미리 안하고 가시면 공항의 상황에 따라 달라지므로 예약 미리 하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천공항 코로나 검사 예약"이라고 검색하면 인천공항 공식홈페이지에서 검사를 예약하는 링크(https://safe2gopass.com)를 안내해줍니다. 안내에 따라 검사 예약을 하면, 검사예약번호가 첨부된 메일이 옵니다. 사전 문진이라는 설문조사 비슷한 형식의 문서도 오는데, 검사 전에 미리 작성해 놓으시면 좋습니다.

인천공항 코로나19 검사 준비물

여권과 결제할 카드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인천공항 도착 후

코로나19검사를 가장 먼저 하셔야 합니다.

공항에 도착하면 뭐부터 해야할까요? 캐리어를 빨리 좀 처리하고 싶은게 우리들의 마음이죠. 하지만 애석하게도 일의 순서는 그게 아니더라고요. 코로나19 검사 결과지가 있어야만 수화물을 맡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로나 검사센터를 가장 먼저 들르셔야 합니다. 문제는 검사센터가 어디 있냐는 것이죠.

인천공항 코로나19 검사 센터 위치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코로나 검사센터는 2개 운영중으로 둘 다 "지상1층"이고 각각 동편과 서편에 위치합니다.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의 코로나 검사센터는 "지하1층"으로 가셔야 합니다. 저는 제2터미널을 이용했는데 메일에는 "T2 코로나19 검사센터(서편)"이라고만 적혀있어서 도대체 몇 층으로 가라는건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참고로 T2는 제2여객터미널을 의미합니다.) 인천공항에 도착하자마자 무작정 체크인을 하는 3층으로 올라간 바람에 코로나 검사센터를 도무지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B1F(지하 1층)으로 가시면 동편이나 서편에 대한 안내 표지판이 있습니다. 서편으로 가시다보면 검사센터 배너들이 계속 안내를 해주니 금방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미리 보셨다면 3층으로 먼저 가실 분은 없으시겠지만, 만약 저처럼 3층으로 이미 가셨다면, 3층의 C,D 창구 쪽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셔서 내려가시면 좀 더 가까이 센터를 찾을 수 있습니다.

검사센터 도착 후

예약정보확인

전 9시 예약이었는데 8시 반에 도착했어요. 예약 메일에 제 검사예약번호가 기재되어 있어서 스마트폰 화면을 열어놓고 안내해주시는 분께 보여드렸습니다. 필요한 행동이었는지는 모르겠네요. 그냥 예약을 했는지 안했는지만 중요한 듯 보였어요.

검사종류 선택

여권을 요구해서 보여드렸고, PCR과 신속항원검사 중 어떤 것이 필요한지 물어보았습니다. 국가별로 요구하는게 다르다보니, 사전에 자신이 방문하는 국가가 어떤 검사를 요구하는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방문하는 프랑스, 스위스, 이탈리아에서는 신속항원검사 결과지가 있으면 되었기에 이걸로 선택했습니다.

손소독제와 비닐 장갑 착용

손소독제를 발라야 하네요. 바르자마자 바로 비닐장갑도 껴야 합니다.

첫 여행 도착지 확인

다시 여권을 요구하고, 첫 도착지가 어디인지 묻더라고요. 저는 프랑스 파리라고 답변했습니다. 바로 1번 창구로 가라고 하더군요.

1번 창구

여권과 결제카드 제출

선결제 방식입니다. 창구 앞이 투명한 아크릴 벽으로 막혀있는데, 여권과 카드를 우체통 입구처럼 생긴 틈새로 넣어 드리면 됩니다. 결제가 완료된 후, 저에게 검사 결과지를 수령하는 방법을 선택하라고 합니다. 검사비용과 수령방법에 대해 차례대로 알려드릴게요.

인천공항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 비용

제가 받은 신속항원검사는 원래 66,000원이었는데, 제가 9시 이전에 도착하다보니 4,000원 추가로 내야한다네요. 아마도 오전 7시에서 오전 9시 사이여서 근무시간 외 수당이 붙은 듯합니다.

결과지 수령방법 3가지 중 택1

결과지 수령 방법을 물어보시는데, 총 3가지 방법이 있었어요. 1번 - 이메일로 수령하는 방법, 2번 - 검사센터 방문수령, 3번 - 3층 키오스크에서 직접 출력 하는 방법이었어요. 저는 3층에 있는 어느 까페에서 아내가 기다리고 있었기에 3번 키오스크 출력을 선택했어요.

2번 창구

저에게 딱 한가지만 물어보네요. 코로나 감염된 적이 있냐고 말이죠. 없다고 하니 바로 3번으로 가라고 하네요.

3번 창구

고개 쳐들고 코 한번 찌르니 끝났습니다.

인천공항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 소요시간

8시 30분에 코로나19 검사센터에 도착해 1번 창구부터 3번 창구까지 총 5분도 채 안걸려 끝났습니다.

3층 도착 후

코로나 음성 결과 문자 도착 소요시간

안내문에는 1시간이라고 써있습니다만 40분만에 나왔어요. 문자로 검사 결과 알림과 함께 패스코드라는 8자리 숫자가 오네요. 제가 8시 35분쯤 끝났는데, 결과는 9시 15분에 도착했으니, 대략 40분이면 결과가 나오네요. 정말 많이 빨라졌습니다.

키오스크에서 출력하기

3층에 있는 D 창구 뒷편에 "COVID-19 PCR음성확인서 무인발급기"라는 긴 명칭의 키오스크가 있었습니다. 문자로 받은 8자리 숫자 입력하고, 개인정보 입력하다보면 어느새 출력이 됩니다.

마무리하면서

축하드립니다. 지금까지 인천공항에서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를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음성결과지를 들고 체크인과 함께 수화물을 맡기시면 됩니다. 물론 공항에서 직접 겪어도 충분히 해결가능한 일들이지만, 시행착오를 조금이라도 줄여드리고자 상세히 적어보았으니,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여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