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팔방미남입니다. 그림 초보자인 제가 그림을 잘 그리고 싶다는 일념으로, 3만 원짜리 온라인 그림 강의를 구매해서 듣기 시작했습니다. Marco Bucci라는 분의 온라인 강좌인데요. 내돈내산 강의라, 열심히 들으며 실습해 볼 생각입니다. 잘 모르다 보니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초심자가 겪는 좌충우돌이라 생각해주시고 제 포스팅을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아사로 헤드(Asaro Head)

부찌형은 나오자마자 석고 모형 하나를 들고 설명을 합니다. 저게 뭐지? 궁금해서 찾아봤어요. 옛날에 미술학원 같은 곳에 가면 종종 로마나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인물들의 석고상이 있었는데, 이건 사람 얼굴이긴 한데 굉장히 면이 단순하게 표현이 되어 있더라고요. 찾아보니 존 아사로(John Asaro)라는 분이 1976년에 만든 석고 모형이라고 해요. 사람의 얼굴을 이해하기 쉽게 단순화시켰다고 하네요. 게다가 오른쪽 왼쪽 면의 복잡도가 달라 보이더라고요. 뭔가 오른쪽이 더 잘게잘게 면이 나눠져 있었어요.

머리를 상자(Box)라고 생각하자.

형은 아사로 헤드를 가리키며 설명을 이어갑니다. 머리를 상자라고 생각하자고요? 부찌형 그게 무슨 말이야. 머리는 구(Sphere) 아니야? 형은 상자라는 점을 강조하네요? 앞면과 옆면을 인식하는 게 특히 중요하다고 하네요. 아마도 두상을 이해하려면 이렇게 심플하게 시작하는 게 필요한가 봐요. 그런데 문득 든 생각이 만약 머리가 박스라면, 맨 윗면과 아랫면은 어디까지로 보는 거지? 머리카락도 포함되나? 턱 밑에 있는 살은? 코는 박스 안에 포함되나? 밖으로 나가도 되나? 이런 생각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더라고요. 그래서 박스의 경계가 어디까지를 얘기하는 건지, 형의 말을 좀 더 잘 들어보기로 했습니다.

눈썹 영역이 형태적으로 제일 쉬워요.

엥? 형. 나의 물음에 답을 해 줘. 박스라매. 갑자기 왜 눈썹이야? 부찌형은 눈썹 영역이 다른 부위보다 덜 복잡하고, 눈썹을 기준으로 바로 위에 있는 이마의 면이 기하학적으로 매우 간단한 형태라서 가장 먼저 가르친다고 하네요. 역시 부찌형 눈썹부터 설명하는 이유가 있었어~ 멋져~ 이 간단한 이마면이 박스 형태의 앞면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박스의 옆면은? 눈썹의 연장선이 귀부분과 연결이 되는데, 이게 광대뼈를 지나게 돼요. 형이 영어로 "자이고매틱 본"이라고 해서 찾아보니, 광대뼈더라고요. 이 광대뼈 윗부분을 박스의 옆면으로 보는 것 같네요. 아직 자세한 설명을 더 들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Step 1. 눈썹의 이정표(Landmark)를 찍자.

사람이 정면으로 바라보고 있는 사진에 형이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어요. 저는 영상에 있는 사진을 그대로 쓰면 안 되니, 저작권이 문제없는 사진을 찾아서 따라서 그려볼게요. 눈썹이 꺾이는 점을 이정표(Landmark)로 삼고 찍으면 됩니다. 이 점이 중요한 이유는 이 점이 앞면과 옆면을 나누는 기준이 되어서 그런답니다. 눈썹이 꺾인 지점은 생각보다 찾기 쉬웠어요. 그냥 동그라미 치면 되네요.

Step2. 눈썹 위 곡선을 그리자.

눈썹의 꺾이는 점 위로 선을 그리는군요. 수직선이 아니고 약간 꺾어서 그려야 하더라고요. 이건 좀 어렵네요. 어디서 꺾어야 되고, 어느 각도로 꺾어야 되는지는 안 알려줘서 눈으로 보고 그릴 수밖에 없네요.

Step 3. 머리카락 선(Hair Line)을 그리자.

이마를 완성하려면 이마의 윗부분 라인이 필요한데요. 머리카락이 시작하는 부분이 바로 이마를 구분 짓는 선입니다. 눈썹 위 곡선과 만나는 이 선을 그어주니, 확실히 이마의 형태가 나타나기 시작하네요.

Step 4. 눈썹 기준선을 긋고, 눈구멍면을 음영 처리하자.

눈썹의 아랫부분을 과감히 생략하는 방법을 알려주네요. 눈은 아직 너무 어려워서 그런 거겠죠? 눈썹 꺾이는 두 점을 잇고, 그 아래는 음영 처리를 해버립니다. 그런데 아래 선은 어디까지 하는지 좀 애매했어요. 아랫눈썹 아래를 얘기하는 건지, 아니면 눈동자의 중심선을 그으라는 건지. 형이 친절하게 해골을 꺼내어 설명을 해주네요. 눈구멍이 있는데 눈구멍의 가운데를 얘기하는 거였군요. 그런데 해골의 눈구멍(Eye Socket)은 알겠지만, 실제 사람 사진에는 눈구멍이 안 보이잖아요. 어떻게 알 수 있죠? 저는 그림 초짜라서 어디인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그래도 형 설명을 들어보면, 꺾인 눈썹 방향으로 연장선을 긋고, 마지막에 살짝 꺾으면 된다고 하네요.

Step5. 광대뼈선을 그리자.

이 꺾인 부분은 한쪽은 눈과 만나고, 다른 쪽은 귀로 뻗어요. 귀로 뻗는 선이 바로 광대뼈선이랍니다.

Step6. 눈썹 위 곡선을 연장하자.

옆면은 오늘의 주제가 아니라서 그런지 그냥 곡선을 연장만 하고 끝납니다. 사실 이제 좀 과부하가 걸리네요. 너무 많은 정보가 들어와서 머리가 아프려고 합니다.

얼굴의 박스 형태를 인지해보자.

이렇게 그려놓고 보니, 두상은 박스 형태라는 말이 무슨 말인지 좀 이해할 것 같네요. 이마면은 박스의 앞면이고, 눈썹 아래는 눈구멍면, 이마면 바깥쪽은 옆면입니다. 이렇게 눈썹 선을 기준으로 생각하니깐, 얼굴을 인식하는 기준이 생긴 것 같아 뭔가 자신감이 생기네요.

마무리하면서

재밌게 읽으셨나요? 강의를 너무 한꺼번에 다 보면 저도 머리에 쥐가 나서, 쪼개서 보려고 해요. 다음 시간에는 눈썹 그리기 2탄으로 찾아올게요. 아래 그리는 순서를 정리해놨으니 구독자 여러분도 사진 위에 그려보면서 재밌게 연습해보세요!

그리는 순서

  • Step 1. 눈썹의 이정표(Landmark)를 찍자.
  • Step 2. 눈썹 위 곡선을 그리자.
  • Step 3. 머리카락 선을 그리자.
  • Step 4. 눈썹 기준선을 긋고, 눈구멍면을 음영 처리하자.
  • Step 5. 광대뼈선을 그리자.
  • Step 6. 눈썹 위 곡선을 연장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