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팔방미남입니다. 2종 소형 합격하셨나요? 운전면허 합격 후 면허증을 시행착오 없이 빠르게 발급받으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소소한 팁들 공유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자 시작할게요.

시작하면서

드디어 제가 2종 소형을 합격했습니다. 정말 딱 3일 밖에 안 걸리네요. 지난 포스팅에는 오토바이 면허 관련된 가격 정보나 팁들이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하루에 4시간씩 타보니 이게 생각보다 체력적으로 만만치 않다는 걸 느꼈습니다. 그래도 합격증 받으니 기분이 좋네요.

오늘은 이 합격 원서를 들고 제가 면허를 발급 받았던 과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해외에서 스쿠터를 탈 목적이기 때문에 크게 2가지 일을 해야 합니다. 2종 소형 면허증 발급과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입니다. 글이 길어질 것 같으니, 국제운전면허증은 다음 포스팅에서 알려드릴게요. 읽으시면서 필요한 내용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종 소형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2종 소형 운전면허증 발급 기관

운전면허증은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저는 제가 사는 지역과 가까운 서부운전면허시험장을 가서 발급받았습니다. 주차장도 넓고, 오토바이 주차장도 입구 바로 앞 쪽에 있어서 편했습니다. 정문 입구에 들어가시자마자 사람들이 북적북적대서 어디로 가야 하실지 모를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제가 어떤 행동을 가장 먼저 하시면 좋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그전에 준비물부터 챙겼는지 확인하시죠!

서부운전면허시험장-전경
서부운전면허시험장 전경

2종 소형 운전면허증 발급 준비물

준비물은 합격원서(사진3장과 운전면허증이 붙어있음), 사진 1장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시 필요)입니다. 저는 혹시 몰라서 여권과 도장까지 챙겼지만 쓸 일이 없었네요.(물론 신규로 국제운전면허증 발급받으시는 분은 여권이 필요하니 지참하시길 바랍니다.) 여권은 유효기간을 반드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저처럼 해외여행을 가시는 분이시라면 여권이 나오는 데까지 3일 정도 소요가 되니, 여권 유효기간이 만료가 되었는지부터 확인하셔야 합니다. 아무튼 준비가 되셨으면 이제 운전면허시험장을 들어가자마자 어떻게 하셔야 할지 알려드릴게요.

번호표부터 뽑자.

서부운전면허시험장에는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안내데스크가 있습니다. 들어가자마자 저처럼 안내데스크에 물어보셔도 되지만, 이 포스팅을 읽으시는 분이시라면, 안내데스크 오른쪽에 비치된 번호표 키오스크에 바로 가셔서 2번을 뽑으세요. 2번에는 '적성검사, 갱신, 분실, 면허발급'이라고 쓰여있습니다. 우리는 '면허발급'에 해당하죠.

번호표-키오스크
번호표 키오스크

대기하자.

서부운전면허시험장에는 왼쪽에 면허발급 창구가 있습니다. 그 앞에서 자기 차례를 기다리시면 됩니다. 2종 소형 면허증만 필요하신 경우에는 그냥 기다리시면 됩니다.

서부운전면허시험장-운전면허증-발급-창구
서부운전면허시험장 운전면허증 발급 창구

만약 저처럼 국제운전면허증을 동시에 이어서 바로 발급받으실 거면, 이 기다리는 시간에 서류 하나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서류는 국제운전면허증 포스팅에서 말씀드릴게요. 저는 대기 시간이 좀 길기도 했고, 출출해서 정문 맞은편 편의점에서 뭐 좀 사 먹었습니다.

서부운전면허시험장-정문-맞은편-편의점-건물
서부운전면허시험장 정문 맞은편 편의점 건물

영문운전면허증 발급하자.

번호표 차례가 되시면 창구에 가셔서 원서를 제출하시면서 2종 소형 합격했다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직원 분이 원서에 붙어있는 운전면허증을 떼어냈고, 마스크를 잠시 내리라고 해서 얼굴을 확인하는 과정이 있었습니다. 저는 해외에서 스쿠터를 탈 목적이기 때문에 영문운전면허증을 발급하기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학원에서 이미 면허발급비 8,000원(국문)을 선납했기에, 영문운전면허증을 원하면 추가로 2,000원만 내면됩니다. 그런데 IC칩이 들어가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홍보하는 중이어서 그런지, 이걸로 하면 추가 2,000원을 안 내도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IC칩 들어가는 영문운전면허증을 신청했습니다. 그러면 아래 보이시는 것처럼 운전면허증 전면 왼쪽 하단에 마크 하나가 새겨져서 나옵니다.

IC운전면허증-IC-마크
IC운전면허증-IC-마크
모바일-운전면허증-홍보배너
모바일 운전면허증 홍보배너

2종 소형 운전면허증 발급 소요시간

면허증 발급이 얼마나 걸릴지 궁금하실 텐데요. 일단 면허증은 당일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저처럼 창구에 합격 원서를 제출하고 나면 호명할 때까지 잠시 기다리라고 합니다. 운전면허증이 나와서 우리 이름을 호명할 때까지는 대략 얼마나 걸릴까요? 약 10분~15분 정도 걸렸습니다. 저는 사람이 굉장히 많은 시간대인 오후 2시~4시 사이에 갔습니다. 그래서 번호표를 뽑고 대기하는 시간은 무척 길었지만, 일단 창구에만 가면, 면허증이 나오는 시간은 그리 길지 않네요. 이때 국제면허증이 필요하신 분들은 상황 봐서 번호표를 미리 뽑고 대기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발급을 축하드립니다.

뒷면이 참 예쁘네요. 2종 소형이라 2nd Class (Small)이라고 적혀있습니다. 또한 오토바이 모양에 All Vehicles라고 적혀있네요. 별거 아니지만, 저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뿌듯하고 기분이 좋았습니다.

서부운전면허시험장 오시는 길

아! 그리고 만약 서부운전면허시험장으로 가실 거면, 홍보 배너 괜찮은 정보가 하나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저는 스쿠터라 굳이 이용할 필요 없었지만, 만약 자율주행차를 경험해보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심지어 지금은 홍보기간인지 첫 탑승이 무료네요.

서부운전면허시험장-자율주행차-홍보배너
서부운전면허시험장 자율주행차 홍보배너

 

마무리하면서

지금까지 2종 소형 운전면허 합격 후 면허증을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해외에서 스쿠터를 타기 위해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러면 다음 포스팅에서 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