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팔방미남입니다. 오늘은 지난 글에 이어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종 소형 합격하셨는데 만약 저처럼 해외에서 스쿠터를 타기 원하신다면 이 과정이 필요하죠. 시행착오 없이 받으시길 바라는 마음에 여러 팁을 공유해드리니 부디 도움이 많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영문운전면허증 사용 가능 국가 먼저 확인하기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내가 어느 국가에 가는지입니다. 어차피 창구 직원이 나중에 어디 가시냐고 물어봅니다. 왜 물어볼까요? 국제운전면허증이 반드시 필요한 국가에 가는지, 아니면 영문운전면허증으로도 커버 가능한 국가에 가는지, 이것에 대해 만약 모른다면 설명하려고 물어보는 것입니다. 영문운전면허증이 시작된 지 얼마 안 되었기 때문이죠. 저는 이번에 스위스, 이탈리아를 가는데요. 만약 스위스만 간다면 굳이 이 국제운전면허증이 필요 없습니다. 영문운전면허증만 있어도 되죠. 갱신 기한도 국제운전면허증처럼 1년이 아니라 운전면허증처럼 10년입니다. 세상 참 편해졌죠. 아래에는 영문면허증이 사용 가능한 54개국이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혹시 영문운전면허증 발급하는 방법을 알고 싶으시면, 이전 포스팅도 함께 읽어보세요.

영문면허증-사용가능국가-안내문
영문면허증 사용가능국가 안내문

아시아 5개국 동티모르, 몰디브, 부탄, 필리핀, 홍콩
오세아니아 12개국 나우루, 마셜제도, 미크로네시아, 바누아투, 솔로몬제도, 키리바시, 파푸아뉴기니, 팔라우, 피지, 호주, 투발루, 쿡제도
아메리카 11개국 니카라과, 도미니카공화국, 미국(매사추세츠주), 캐나다(브리티시컬럼비아주, 앨버타주, 퀘벡주, 뉴브런즈윅주, 뉴펀들랜드래브라도주, 매니토바주, 유콘준주, 노스웨스트준주), 코스타리카, 파나마, 페루, 엘살바도르, 트리니다드토바고, 괌, 북마리아나제도
유럽 14개국 조지아(그루지야), 그리스, 네덜란드, 덴마크, 룩셈부르크, 리히텐슈타인, 벨기에, 사이프러스(키프로스), 스위스, 영국, 크로아티아, 핀란드, 스웨덴, 몬테네그로
중동 4개국 바레인, 예멘, 오만, 이스라엘
아프리카 8개국 르완다, 말리, 모리셔스, 부룬디, 세네갈, 세이셸, 알제리, 튀니지

국제운전면허증 준비물

준비물은 운전면허증, 사진 1장, 여권(신규 발급 시)입니다. 사진 1장은 국제운전면허증 제일 뒤에 붙게 됩니다. 그리고 발급비는 8,500원입니다. 물론 카드결제 가능합니다.

번호표부터 뽑자.

키오스크에 가셔서 번호표 3번을 뽑으시면 됩니다. 3번에는 '국제, 외국, 군면허'라고 쓰여있습니다. 우리는 '국제면허'에 해당하죠. 서부운전면허시험장에서는 해당 창구가 오른쪽에 있습니다. 참고로 이 국제운전면허증 번호표는 대기인원 보시고 최대한 빨리 뽑으시는 게 좋습니다. 해당 창구 직원이 고작 2명뿐이다 보니 번호 1개의 대기시간이 꽤 깁니다.

서부운전면허시험장-국제운전면허증-발급-창구
서부운전면허시험장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창구

대기하며 서류 작성 하자.

대기하시면서 서류 하나 작성하셔야 합니다. 서류 작성하실 때 운전면허번호와 영문 성명에 주의하세요. 운전면허번호에는 새로 발급받은 운전면허증에 찍혀있는 번호를 적으시면 됩니다. 저는 혹시 몰라 비교해보니 기존 운전면허증과 새로 받은 면허증의 번호가 동일하긴 했습니다. 어쨌든 착오 없이 숫자를 잘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영문 성명 기입하실 때 반드시 '여권상의 영문 성명'과 일치하도록 작성하셔야 합니다. 대소문자 구분하셔야 하고, 띄어쓰기도 여권과 똑같이 하셔야 합니다. 이런 사안에 굉장히 민감하기 때문에 반드시 여권에 사용한 영문 이름을 확인하시고 정확히 쓰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사진 1장은 서류에 안 붙이시고 창구 직원에게 따로 드려도 됩니다.

국제운전면허증-서류
국제운전면허증 서류

창구에 가자.

번호표 차례가 되면 창구에 가서 새로 발급받은 면허증과 작성한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호명할 때까지 대기하라고 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소요시간 국제운전면허증 역시 당일 발급이 가능합니다. 호명할 때까지는 얼마나 걸릴까요? 이 역시 대략 10~15분 정도 소요됩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유효기간

국제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입니다.

발급을 축하드립니다.

저는 원래 1종 보통이었는데, 이번에 2종 소형을 합격하면서 도장이 2개나 찍혀있네요. 원래는 B에 하나만 찍혀있었는데, A에도 찍혀있습니다. 이게 뭔가 A학점 받은 느낌이랄까요? 굉장히 기분이 좋네요.

마무리하면서

오늘은 2종 소형 합격 후,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받고 나니 이제 정말 해외에서 스쿠터를 탈 생각에 마음이 벌써부터 설레네요. 이제 해외에 가서 스쿠터를 실제로 렌탈해보고 타보는 것까지 포스팅할 계획이니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하트는 사랑입니다.